티스토리 뷰

반응형

비글은 예전부터 집에서 키울 때 악명이 자자한 견종이었습니다.

소파와 같은 가구부터 시작해서, 집 안을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는 데에 전문성을 보이는 모습을 보곤

사람들이 키우기 꺼려하는 견종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과연 비글은 악마견이기만 한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비글의 유래

비글(Beagle)의 기원은 2500년 전부터 인류사회와 함께 했던 역사 깊은 견종입니다.

고대 그리스시절부터 여우와 산토끼들의 작은 동물들을 사냥하던 하운드(Haund) 종의 교잡으로 인해 만들어진 견종이라는 게 정설이며, 본래의 형태는 아마도 켈트족에서 키우던 하운드 종에 뿌리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비글의 이름은 영국에서 엘리자베스 여왕 2세(1533~ 1603년) 시대 때 '요란하게 짖는다', 또는 '작다'를 나타내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소형 동물을 잘 사냥하는 사냥개 종류인 하운드 중에서 제일 작으며 사냥개답게 행동이 민첩합니다.

 

북미에서 비교적 인기있는 견종 중에 하나입니다. 그 예로 스누피의 모티브가 비글입니다.

2. 비글의 성격

견종의 일반적인 성격을 다룰 뿐, 개마다 성격이 당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1. 친화력이 좋습니다. 실제로 학자들 사이에서도 개 중에서 친화력이 가장 좋은 견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른 개들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독 파크나 애견카페에 가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고, 어린아이들과도 아주 잘 지냅니다. 비글은 개 치고는 영역 개념이 거의 없고, 낯선 사람을 봐도 꼬리 흔들며 다가가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매우 적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2. 자기주장이 강합니다. 그렇기에 주인의 말을 듣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한 훈육과 많은 운동량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3. 외로움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집에 혼자 있게 되면 장판, 벽지, 가구 등을 많이 뜯습니다. 그러므로, 집에서 시간을 함께 보낼 보호자나, 친구 강아지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 충성심이 별로 없습니다. 워낙 사람을 좋아하는 견종이기에 특유의 친화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달라붙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납니다. 굳이 말하자면 주인이 아닌 사람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비글의 특징

  1. 비글의 크기는 33cm이하, 몸무게는 10kg ~ 13kg인 개체와 체고가 33cm~38cm이고, 11kg ~ 16kg인 두 분류로 나뉘고 중형견에 속합니다.
  2. 비글의 털은 짧고 단단한 직모의 형태를 띠고, 매끄러우며 숱이 많습니다. 털 색은 크게 흰색, 검은색, 짙은 갈색을 띱니다. 털이 짧기 때문에 털 빠짐이 심하지 않고, 공중에 털이 날리지 않습니다.
  3. 지능이 높습니다. 머리가 매우 나쁘다는 인식이 있지만 애초에 사냥개로 개량되었으니 수행능력이 모자랐다면 살아남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다만 보더콜리다 리트리버와 같은 견종에 비하면 당연히 지능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4. 발이 매우 빠릅니다. 개들을 통틀어서 비글이 아주 빠른 건 아니지만 비글 크기의 견종 중에서는 제일 빠른 편에 속합니다. 보통 시속 40km에서 빠른 개는 50km까지 달릴 수 있으니 산책 시 주의해야 합니다.
  5. 활동량이 매우 많습니다. 가볍게 걷는 산책으로는 비글의 운동량을 채우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평소 산책 시 가볍게 달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뛰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6. 엄살이 심한 편입니다. 
  7. 후각이 뛰어납니다. 공항에서 총기류나 마약을 탐지하는 탐지견으로 널리 쓰이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8. 수명은 평균 12 ~ 15년입니다.

 

4. 비글.. 과연 악마견인가?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악마견이라고 불리게 된 이유는 근본이 사냥개이기 때문에 운동량이 많고 성격이 쾌활한 것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 비글을 키우고 싶다면 어린 시절부터 제대로 된 교육과 훈육이 필수적이어야 합니다.

주인의 세심한 관리와 활동량을 채워준다면 비글은 악마견이 아닌 천사견으로서 함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국내에서만 인간을 위한 신약 개발, 화장품 개발에 매년 10,000마리의 비글이 실험 도중에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동물실험의 90%가 넘는 수치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험용 개로서 용도가 다 한 후, 건강한 개는 가정으로 입양되기도 합니다. 인간을 위해 쓰일 수밖에 없다면 이 개들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