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차우차우(Chow Chow)라는 견종을 아십니까?

중국에서 문화 대혁명 때 학살 당한 아픈 기억이 있는 견종입니다.

이때 개체수가 확 줄었다가 시간이 지나 다행히 개체수를 복구해 널리 사육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차우차우의 역사, 특징,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우차우의 역사

  1. 차우차우의 기원과 원산지 : 원산지는 중국으로, 히말라야 산맥 일대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차우차우는 선사시대부터 인간과 함께 살았으며 먼 훗날 기록으로 전해짐 중국에서는 경비견, 수렵견, 농사일을 도와주는 노동견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 차우차우의 세계적인 인기 유래 : 외교관이나 선장들을 통해 영국에서 먼저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후반, 왕실에서 이 견종이 인기를 얻으면서 사랑받게 되었습니다. 20세기에 이르러 세계 각국에서 차우차우가 애완견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3. 현대 사회에서 차우차우의 역할 : 독특한 외모와 높은 지능, 독립적인 성격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패밀리 독, 가드 독으로서의 역할 외에도 개 전시회에서 주목받는 견종 세계적인 인기를 바탕으로 여러 콘텐츠와 광고에서 활용되는 글로벌 아이콘으로 거듭났습니다.

2. 차우차우의 특징

  1. 외모 : 체고 43~55cm, 체중 20~32kg 정도의 중형견으로 평균 수명은 10~15년 정도입니다. 혀가 보라색인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전형적인 거칠고 울퉁불퉁한 털과 짧은 다리, 솟아있는 귀로 독특한 외모를 자랑합니다. 크게 나뭇잎모양의 눈과 귀여운 판다와 비슷한 모습이 인기  요인입니다. 다양한 색상의 털과, 꼬리가 목 부분으로 감겨 있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2. 성격 및 성향 : 자율성이 강하고 영역 의식이 높은 성격으로, 이른 교육 및 사회화의 중요합니다. 가족 구성원에게는 충실하고 보호적니다. 기발하고 지적인 면모로 활동적인 일이나 도전에 관심이 많습니다. 헛짖음이 적습니다. 경우에 따라 냉담한 성격으로 판단되는 경우가 있으나, 진지하고 독립적인 성격 때문이므로 사회화와 훈련을 통해 외부인들과의 관계도 긍정적이게 발전 가능합니다.
  3. 치악력이 아주 센 편입니다. 수치로 따지면 대략 102kg 정도로 성인 남성의 2배이며, 핏불 테리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1979년부터 10년간 사망자 8명을 발생시켰으므로, 물림 사고를 조심해야 합니다. 
  4. 덩치에 비해 힘이 좋은 편입니다. 온 몸이 근육이라서 덩치가 조금 큰 견종과의 싸움에서 밀리지 않습니다.
  5. 곰을 닮은 외모와 달리 스피츠 계열의 견종(진돗개, 시베리안 허스키, 시바견 등)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차우차우의 건강관리

  1. 체중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 : 차우차우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산책과 운동을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절 문제 예방을 위해 경미한 운동을 통한 체력 향상과 건강을 도모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합리적인 간식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2. 정성스러운 털 관리 : 일주일에 최소 네 번은 빗질을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해주는 것입니다. 차우차우의 고유한 거친 털 때문에 주기적인 빗질과 털 관리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흑색종 성향이 있으며 자가면역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편으로 털에 걸린 먼지와 피부병 생김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샴푸 및 린스 활용하고 다른 계절보다 봄과 가을에 털이 많이 빠지므로 이에 따른 적절한 털 관리가 필요합니다.
  3. 치아 관리 : 차우차우의 구강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칫솔질을 실시하고, 마모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충치 예방을 위한 적절한 간식 선택과 치석 제거를 위한 동물병원 정기 검진 권장합니다.
  4.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 일정 간격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여 일반적인 질병 외에도 견종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건강 위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동물병원에서 권장하는 건강 검진을 통해 최선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문제 발견 시 조기 대응하는 걸 권장합니다.
  5. 주의해야 할 질병으로 림프종, 암, 당뇨, 고관절 이형성증, 열사병, 안검내반증, 단두종 호흡기 폐쇄 증후군(BAOS) 등이 있습니다.

 

얼굴에 많은 주름과 포동포동한 체구가 상당히 매력적인 차우차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키우는 데 상당히 손이 많이 가는 편이므로 게으르거나 관리를 귀찮아 하는 사람이면 이 견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생명을 받아들이는 것은 엄청난 책임이 따릅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방법과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서로에게 최선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